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뇌동매매란 무엇일까? 나는 뇌동매매가 아닐까?

by 목동랄프로렌 2022. 2. 22.

주식을 시작하는 분들 중 대부분이 주식에 대한 기본 상식을 갖추지 않고 투자를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에는 동학 개미라며 투자 바람이 불어 주변에서 주식에 대한 얘기들이 자주 들리곤 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뇌동매매란 무엇이며 왜 위험한 것인지에 대해서 살펴보고 주식 공부의 필요성을 짚어보겠습니다.

 

 

 


 

 

 

● 뇌동매매란 무엇인가요?

 

뇌동매매란 본인의 투자 규칙이나 기준없이 투자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서 뇌동이란 줏대 없이 남의 의견에 따라 움직임이란 뜻으로 주변에 자주 보이는 케이스로는 어떤 주식이 떡 상할 것이다 라는 소문만 듣고 우선 투자금을 몰아넣는 행위들이 뇌동매매라고 볼 수 있습니다.

 

● 뇌동매매의 위험성

 

뇌동매매의 위험성은 정말 겉면으로만 훑어본다면 투자금을 손실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당연한 얘기겠지만 본인의 투자 기준이 없다면 왜 주식이 오르는지 내리는지 판단을 하지 못하게 되며 커뮤니티 및 카톡방을 전전하며 오른다는 주식들만 따라 들어가 마지막에는 손실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런 부분은 정말 한 부분만 설명한 것인데요. 뇌동매매의 위험성은 첫 수익에서 옵니다. 본인은 기준을 갖추고 있다고 생각하는 분들에게서 많은 실수가 발생하는데요. 기본서 한두권 읽고 이런 식의 투자라면 나도 할 수 있겠어라는 생각으로 시작했는데 운이 좋게 수익으로 이어졌습니다.

 

이런 분들의 경우는 초심자의 행운으로 그럴 수도 있고 , 정말 정확한 판단으로 수익이 났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이런 심리적인 부분이 투자를 조금 더 성급하게 이끌어 갈 수 있고 조금의 수익이 정말 큰 손실로 돌아올 수 있기 때문에 뇌동매매가 위험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 뇌동매매 판단 방법

 

뇌동매매를 하고 있다고 판단하는 방법은 본인이 테마주와 같이 소문과 급격한 매수세의 주식이 상승하는 것을 보고 투자를 한 적이 있다면 본인은 뇌동매매를 하고 있다고 생각하셔도 되겠습니다. 종목 선정부터, 진입 가격, 손절 라인 등을 모두 판단하고 해당 주식의 소문이 있다면 어느 정도가 사실인지 아닌지 기계적인 판단이 가능한가요?

 

그렇지 않다면 뇌동매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주식을 사고파는 과정을 매우 간단하지만 그런 종목 선정과정은 절대 간단하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의 소문이나 커뮤니티에 떠도는 내용은 본인의 투자 방향을 결정하는 요소가 되어서는 절대 안 되며, 세력들의 경우도 그런 뇌동매매의 개미들을 위주로 계획을 세우기 때문에 지금 사지 않으면 떨어질 거야, 지금 팔지 않으면 손실 볼 거야 라는 막연한 생각으로 매매를 시작한다면 결국에는 큰 손실을 입고 주식 시장을 떠날지도 모르겠습니다.

 

● 뇌동매매 고치는 방법

 

우선 가장 중요한 건 본인의 투자기준을 세울 수 있도록 꾸준한 공부가 필요합니다. 이런 공부들을 뒷받침으로 실제 주식투자를 해서 현재 시장과 본인의 생각이 맞아떨어지는지 여러 번 숙달할 수 밖에는 없습니다.

 

많은 분들이 주식에서 어느 정도 손실을 봐야만 수익을 가져갈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런 손실들을 수업료라고 하며 나는 처음에 얼마 잃었다 나는 얼마 잃었다라고 얘기하는데요. 그런 분들의 말이 다 틀린 것은 아닙니다. 뇌동매매를 고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큰 손실을 보고 반성하며 고치는 사람만이 뇌동매매를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누구는 이 정도 잃었다는데 나는 아직 괜찮네 라는 생각으로 기준이 없이 주변 소문만으로 투자를 계속하고 있다면 잠시 시장을 떠나서 다시 처음부터 시작하는 것도 맞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어떤 종목에 투자를 할지 어떤 기준을 세울지 어느 시점에 투자를 시작할지 판단이 세워졌다면 투자를 시작하세요. 그렇지 않다면 아직은 때가 아닙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