갭 상승, 갭 하락 얘기 들어보셨나요? 갭 상승이 나오면 주식은 계속 상승할 것이다 , 또는 갭 상승하면 주식이 하락할 것이다 말도 많아도 믿고 투자해도 되는 건지 궁금하신 분들도 많이 있을 텐데요. 이번 시간에는 주식 이론 편으로 갭 (GAP)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 갭이란 무엇인가요?
주식에는 시가와 종가가 있습니다. 시작하는 가격 마무리되는 가격이라고 이해하시면 될 듯싶은데요. 일반적으로 주식은 마무리되는 가격 종가에서 시가가 시작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어떤 요소들도 인해서 종가보다 크게 상승해서 시작하거나 크게 하락해서 시작하는 것을 갭이라고 합니다.
● 갭상승과 갭하락의 차이
갭상승의 경우 시가가 전일 종가보다 높게 시작되었을 때 갭 상승이라고 합니다. 갭 상승의 경우는 돌발 호재로 인해서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호재로 인한 기대심리에 매수세가 몰려 시가를 끌어올려 시작하는 것이므로 더욱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지만 호재 없이 상승하는 경우에는 세력의 유입으로 이해합니다.
개 하락의 경우는 갭 상승과 반대로 돌발 악재인 경우 갭하락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악재로 인한 투매 물량이 쏟아져 나와 전일 종가보다 낮은 가격으로 시작하는 갭하락의 경우는 패닉 셀링 즉 공황 매도와 같은 매도 세력이 몰려 더욱 하락할 여지가 있으며 악재가 없이 갭 하락이 있는 경우 세력의 유출이라 이해합니다.
● 갭 투자 방법은?
일반적으로 갭은 돌발 호재 및 악재로 인해서 더욱 상승할 것이다. 더욱 하락할 것이다 판단하고 투자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갭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고 투자할 타이밍에 대해서 짚어보겠습니다.
1. 보통 갭
보통 갭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횡보하고 있는 장에서 자주 발생합니다. 거래량을 동반하면서 갭하락 및 갭상승이 발생하는 경우인데, 신고가 및 신저가를 갱신하는 경우는 없는 경우를 말하며 다시 원래 주가로 돌아오기 때문에 갭 상승 및 갭하락이 발생했다고 해서 매수 및 매도를 하지 않고 관망하도록 해야 합니다.
2. 돌파갭
돌파갭의 경우는 지지 및 저항선을 돌파 후 발생하는 갭을 말합니다. 마찬 가지로 갭 상승, 갭 하락 모두 해당되며 추세 변동이 있을 때 시작하는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갭의 경우는 다시 제자리로 돌아올 수 있음을 생각하고 섣부른 투자를 삼가야 하며 정확히 추세가 돌아섰다고 판단할 때 매매를 진행해야겠습니다.
3. 급진갭 / 계속 갭
급진갭 또는 계속 갭이라고 부르는 갭 상승 및 하락의 경우는 어느 한 추세로 진행 중일 때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박스권에 갇혀있던 주가가 저항선을 깨고 갭 상승을 시작한다면 돌파갭 , 이후에 추가로 갭 상승이 이어질 때는 급진갭 / 계속 갭이라고 합니다. 해당 추세를 가속화하는 것이 급진갭의 특징으로 추세가 바뀌지 않고 지속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4. 소멸 갭
소멸 갭의 경우는 갭 상승 이후 전일 종가와 벌어진 갭을 거래량을 동반하며 메우는 것을 소멸 갭이라고 합니다. 갭 상승이 되었지만 해당 갭을 소멸시켜 추세가 변하는 것을 말하며, 갭 상승 시 계속 상승할 것이다 라는 논리는 위험하다는 것을 알려주는 갭입니다.
위에 갭의 종류들을 확인해보면 갭을 이용해서 투자하는 것은 사실 주린이들에게는 어려운 방법입니다. 갭 상승이 되었다고 해서 투자를 했지만 그 갭을 메우는 소멸 갭이 발생한다면 큰 손실을 볼 수도 있기 때문에 위에 내용을 꼭 숙지하셔서 지켜보던 종목이 갭 상승 및 하락을 했을 때 추가 변동을 확인하여 체크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