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기본서를 읽다 보면 증권가에서 제공하는 리포트 등을 읽어보고 기업에 투자하기 전에 참고하라고 많이 적혀있습니다. 실제로 증권사 리포트를 읽어보려고 찾다 보면 알 수 없는 단어들의 나열들이 머리를 복잡하게도 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이런 주식 용어 등을 간단한 게 알아가는 시간을 갖도록 해보겠습니다.
1. YoY
YoY - "Year on Year"의 약자로 전년 대비 증감률입니다. 지금 현재의 분기가 될 수도 있고, 동년 동월이 될 수도 있으면 지금 현재를 기준으로 작년 대비 얼마나 상승 및 하락했는지 수치료 표시한 지표입니다.
2. QoQ, MoM
QoQ - "Quarter on Quatrer" 의 약자로 직전 분기 대비의 증감률을 말합니다. 각 분기마다 기업 성과를 공시하죠,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이런 분기마다 발표하는 기업성과를 직전 분기에 비교해 얼마나 성장했는지를 기준으로 합니다.
MoM -"Month on Month"의 약자로 QoQ가 직전 분기의 증감률이라면 MoM은 직전 월의 증감률을 표시하는 지표입니다. 전월 대비 성장이 얼마나 되었는지 비교하는 지표로 간단히 알고 넘어가시면 되겠습니다.
3. YTD, MTD
YTD - "Year To Date"의 약자로 연초부터 현재까지의 누계를 말합니다. 매월 매월 쌓은 실적의 총누계를 말하며 단순 계산으로 총합계를 말하기도 합니다. 그런 총합계를 전년 대비 비교를 나타냅니다.
MTD - " Month To Date"의 약자로 YTD와 같지만 월초부터의 누계를 말합니다.
4. %, % P의 차이점
영업이익이 30% 증가했다.라고 발표한다면 당연히 앞에 분기든, 작년 대비든 내용이 나와있습니다. 그럼 우리는 쉽게 작년대비 얼마가 상승했구나 이해할 수 있겠지만 % p는 무엇을 뜻하는지 이해가 안 되는 경우가 있을 텐데요. 간단히 짚어보겠습니다.
1분기
매출 : 100억
영업이익 : 20억
2분기
매출 : 100억
영업이익 : 25억
위에 기준으로 삼는다면 1분기의 영업이익률은 20%, 2분기의 영업이익률은 25%입니다. 단순하게 이런 영업이익률의 표시를 %로 한다면, 1분기와 2분기의 영업이익 증감률은 5% p입니다.
1분기 영업이익률 : 20% - 2분기 영업이익률 25% = 5% p
내용이 이해되셨나요? 어렵게만 느껴지던 증권사 용어들이 정리해 놓고 보니 정말 별거 없지요? 그래서 궁금한 게 있다면 바로 살펴보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에는 더욱 유익한 정보들로 찾아뵙겠습니다.
댓글